닫기

연금테크

노후에 부자로 사는 법, ‘목돈 아닌 연금’

연금 가진 사람은 꿈 있는 평생 부자
삶은 준비하는 연금, 나를 지켜준다

초고령 사회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노후 준비는 이제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나의 문제가 됐다. 어떻게 하면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을까? 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내 주변에서 행복한 노후를 보내고 있는 사람들을 따라 하면 된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들이 행복한 노후를 보내고 있을까? 바로 공무원 은퇴자 가정이다. 그들이 비록 억대 연봉을 받지 않았더라도 행복한 이유는 바로 ‘연금 부자’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불행한 노후를 보내고 있는 사람들은 목돈을 들고 있는 이들이다. 통장에 돈은 있지만 매달 줄어드는 잔고를 보면 불안할 수밖에 없다. 노후는 이벤트가 아니라 삶이다. 은퇴 후 30년에 이르는 기간은 또 하나의 인생이다. 이런 상황에서 노후준비를 목돈으로 하는 것은 불행을 자초하는 것이다.

목돈 10억원 vs 평생 월급 500만원

당신의 직장에서 매달 당신에게지급하던 월급을 1년에 한번씩 몰아서 준다면 좋을까? 매년 1월이면 1년치 연봉이 한번에 들어오니 당장은 풍족한 듯 보이겠지만, 아무 생각 없이 여유를 만끽하다가는 얼마 못 가서 재무적인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특히 대부분의 지출이 월 단위로 지출되므로 대부분의 가정은 6개월을넘기지 못해 자금이 고갈될 것이고, 남은 기간을 빚에 허덕이며 겨우 연명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 1년치가 아니라 30년치를한번에 준다면? 한 달치 계획을 세우고 버티는 것도 힘든데, 30년동안 쓸 목돈이 한번에 주어진다는 것은 상상만해도 머리가 복잡해지는 일이다.

결과적으로 목돈을 가지고노후를 보내는 사람보다는 연금으로 노후를 생활하는 사람들이 훨씬 더 안정적이라 할 수 있다.

목돈과 연금의 5가지 차이점

1. 목돈은 내가 지켜야 하는 것, 연금은 나를 지켜주는 것.

2. 목돈 가진 사람은 불안하고 연금 가진 사람은 꿈이 있다.

3. 목돈 가진 사람은 현재 부자, 연금 가진 사람은 평생 부자.

4. 목돈 까먹는 것은 한도가 없지만 연금은 까먹어도 한도가 있다.

5. 목돈은 이벤트를 준비하는 것, 연금은 삶을 준비하는 것이다.

평생월급 500만원 만드는 법

어떻게 하면 평생월급 500만원을 만들 수 있을까? 대한민국에는 노후보장을 위한 4층보장제도가 있다. 공적연금〮퇴직연금〮개인연금〮주택연금모두가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 연금들을 적절히 조합하면 효과적인 노후 설계가 가능하다.

공적〮퇴직〮개인연금을통해 노후 준비했더라도 보다 풍요로운 노후를 위해 즉시 연금을 활용하기를 추천한다. 즉시 연금은 일시금을한번에 납입하고 다음달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부터 연금으로 받는 상품이다. 은퇴를 앞두고 있다면 보유하고있는 자산을 정리해 즉시 연금에 가입해보자. 노후에 목돈을 들고 있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따라서 이를 즉시연금으로 전환해 종신연금으로 수령한다면 당장 눈앞에 목돈이 사라지는 아쉬움이 있겠지만, 결국 평생 소득이 보장되는 행복을 얻게 될 것이다.

오은하 부산은행 하단동금융센터 PB

이미지 확대보기


[오은하 부산은행 하단동금융센터 PB]

ⓒ 웰스매니지먼트 & Wealth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은하 부산은행 하단동금융센터 PB

기사 더보기